찬양콘티 묵상

23.08.27 홀리웨이브

Heeya 0_0 2023. 8. 22. 16:48

2023년 8월 27일 선교보고주일 홀리웨이브(수지)
*설교 : Just Like Jesus 45. 성령 하나님을 아시나요?
*본문 : 요한복음 16:1-15
*설교 : 최성은 담임목사

 

1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한 것은, 너희를 넘어지지 않게 하려는 것이다.

2   사람들이 너희를 회당에서 내쫓을 것이다. 그리고 너희를 죽이는 사람마다, 자기네가 하는 그러한 일이 하나님을 섬기는 일이라고 생각할 때가 올 것이다.

3   그들은 아버지도 나도 알지 못하므로, 그런 일들을 할 것이다.

4   내가 너희에게 이 말을 하여 두는 것은, 그들이 그러한 일들을 행하는 때가 올 때에, 너희로 하여금 내가 너희에게 말한 사실을 다시 생각나게 하려는 것이다. 또 내가 이 말을 처음에 하지 않은 것은, 내가 너희와 함께 있었기 때문이다.

5   그러나 나는 지금 나를 보내신 분에게로 간다. 그런데 너희 가운데서 아무도 나더러 어디로 가느냐고 묻는 사람이 없고,

6   도리어 내가 한 말 때문에 너희 마음에는 슬픔이 가득 찼다.

7   그러나, 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하는데,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다. 내가 떠나가지 않으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내가 가면, 보혜사를 너희에게 보내주겠다.

8   그가 오시면, 죄와 의와 심판에 대하여 세상의 잘못을 깨우치실 것이다.

9   죄에 대하여 깨우친다고 함은 세상 사람들이 나를 믿지 않기 때문이요,

10   의에 대하여 깨우친다고 함은 내가 아버지께로 가고 너희가 나를 더 이상 못 볼 것이기 때문이요,

11   심판에 대하여 깨우친다고 함은 이 세상의 통치자가 심판을 받았기 때문이다.

12   아직도, 내가 너희에게 할 말이 많으나, 너희가 지금은 감당하지 못한다.

13   그러나 그분 곧 진리의 영이 오시면, 그가 너희를 모든 진리 가운데로 인도하실 것이다. 그는 자기 마음대로 말씀하지 않으시고, 듣는 것만 일러주실 것이요, 앞으로 올 일들을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다.

14   또 그는 나를 영광되게 하실 것이다. 그가 나의 것을 받아서,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기 때문이다.

15   아버지께서 가지신 것은 다 나의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성령이 나의 것을 받아서 너희에게 알려 주실 것이라고 말한 것이다."

 


본문은 예수님께서 앞으로의 일들을 제자들에게 예언하시는 내용입니다. 그 내용은 크게 두가지로 나뉘는데 첫 번째는 세상적인 일입니다. 사람들이 제자들을 회당에서 내쫓고 핍박하며 죽이는데 그것이 하나님을 위한 일이라 착각하며 온갖 악행을 저지른다는 것입니다. 예수님은 그들이 하나님과 자신을 알지 못하기에 그런 일을 벌인다고 말씀하십니다. 두 번째는 영적인 일입니다. 예수님께서 세상을 떠나 하나님께 돌아가고 대신해 '보혜사' 즉 변호자인 성령님이 오실 것이며 세상을 깨우칠 것이라고 말씀하십니다.

 

이별은 우리에게 늘 낯설고 어색합니다. 당시 제자들도 마찬가지였습니다. 늘 우리와 함께 계실 것 같았던 예수님이 떠난다는 사실을 받아들이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예수님은 제자들에게 이렇게 말씀하십니다. "내가 너희에게 진실을 말하는데, 내가 떠나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하다. 내가 떠나지 않으면, 보혜사가 너희에게 오시지 않을 것이다." 예수님께서 하나님과 백성들 사이에 막힌 담을 허무셨다면 성령님께서는 그렇게 새 삶을 살아가게 된 백성들이 다시 타락하지 않고 올바르고 경건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깨우쳐주시는 분입니다. 그렇기에 구원받은 백성들에게는 예수그리스도의 사역 이후에 변호하시는 보혜사 성령님의 도우심이 더욱 필요합니다.

 

최근 수많은 사건사고와 범죄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뉴스를 보며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신종 이단이 사람들을 미혹해서 그러한 범죄들을 저지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으나 내릴 수 있는 결론은 한 가지였습니다. 바로 마귀의 역사입니다. 사탄이 연약한 사람들의 마음속에 들어가 그들을 미혹하고 죄와 폭력성을 자극해 범죄를 일으킨 것이었습니다. 바로 사람들이 '이 세상에 신은 없다.'라고 생각하게 만들기 위한 일이었습니다. 그런 시대를 살아가는 그리스도인들은 더욱 깨어있어서 이러한 영적인 공격들에 대비하고 맞설 수 있어야합니다. 그렇기에 우리는 성령님의 도우심을 구해야합니다. 성령님께서 우리와 함께하시기를, 또한 우리가 성령님의 음성을 듣고 영적으로 깨어날 수 있도록 구하는 예배가 되기를 원합니다. 



:: 경배와 찬양
1. 다시 땅 끝으로 G (64/4:00)
Intro AB (4) ABB 

2. 내가 매일 기쁘게 G (100/4:30)
Intro A1A1B A2A3B A4A4BB(vox)B
https://www.youtube.com/watch?v=LrpuMaEXkoc 
- 음원이랑 송폼이 다릅니다! 

3. 성령이여 내 영혼을 Db (106/5:10)
Intro ABC (8) ABBCC Outro
https://www.youtube.com/watch?v=Ea04-dNHU5s 
- 음원과 동일한 송폼이고 B파트만 도돌이표 없이 계산했습니다!

4. 오늘 이곳에 계신 성령님 Gb-G (62/5:30)
Intro AAB (1) ABB C(trs)BB tag
https://www.youtube.com/watch?v=zvrAdnhi1xA 
- 음원처럼 마지막 tag가사는 말씀하소서로 하겠습니다!

:: 파송찬양
1. 성령이여 내 영혼을 Db (106)
Intro ABCC Outro

23.08.27 홀리웨이브(수지).pdf
1.68MB